몰라도 상관없는, 알아두면 재미있는 고려대 캠퍼스 TMI

1. 고려대학교의 교호/응원/교가/상징

본교의 교호는 ‘입실렌티 체이홉 카시코시 코시코 칼 마시 케시케시 고려대학! 칼마시 케시케시 고려대학!’이다.

‘입실렌티’는 그리스 독립운동가의 이름 알렉산드로스 입실란티스에서 온 것이며 ‘체이홉’은 러시아의 유명한 문호 안톤 체호프에서 따왔다. ‘카시코시 코시코’는 폴란드 혁명가 타데우시 코시치우슈코에서 유래했고 ‘칼마시 케시케시’는 마르크스가 계시다는 뜻으로 쓰였다. 본교의 축제 이름인 입실렌티도 교호의 앞 단어에서 따왔다.

고려대의 교가는 1955년 5월 5일에 발표됐다. 교가를 들을 기회가 별로 없어 보이지만, 매일 아침 9시마다 서관(문과대학)의 시계탑 그리고 고려대 교육방송국 KUBS의 시보로서 낭낭히 울려 퍼지고 있다.

고려대의 대표색은 붉은색이나 벽돌색이 아닌 크림슨(진홍)색이다. 크림슨색은 로마 제국 시대에는 황제 또는 최고사령관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었으며 가장 고급스러운 색깔이다.

본교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고연전인데, 고연전은 일제강점기 보성전문학교와 연희전문학교간의 체육 대결이었던 보-연전에서부터 비롯되었다. 현재까지 전적은 본교 5개 종목 합 101승 38무 101패를 기록하며 팽팽한 양상이다. 2018년 고연전은 고려대 전적 1무 1승 3패로 연세대학교가 승리했다. 본교가 주최하는 짝수년도에는 연고전이, 연세대학교가 주최하는 홀수년도에는 고연전이 정식 명칭이다.

고연전의 열기를 더 뜨겁게 하는 응원가도 고연전 못지않게 꽤 역사가 길다. 고연전에서 본교가 득점을 하거나 경기가 승리로 끝날 때 울려 퍼지는 승리의 노래 ‘뱃노래’는 1974년부터 사용됐다. 대부분이 아는 엘리제를 위하여 멜로디를 편곡한 응원곡 ‘엘리제를 위하여’도 1981년부터 사용된 원로곡이다. 가장 유명한 응원곡인 ‘민족의 아리아’는 의외로 2003년 작곡된 곡이다. 2절 후렴구 부분은 무반주로 학우들의 목소리만 들린다. 2003년 응원단의 앰프가 고장나 무반주로 노래했던 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2. 서관의 미스터리

흔히 호그와트에서 어원을 따 고그와트, 서그와트로 불리는 서관은 미스터리들이 많기로 유명하다. 새내기들이 대혼란을 겪는 서관의 구조 중에서도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한다.

•3층인데 3층 아닌 연구실

번호 상으로는 3층에 있는 것이 확실한 연구실인데 3층에서 들어가려 하면 막혀있다. 2층에서 들어가야 했다. 현재 이 문제는 연구실들을 2층으로 재분류하면서 해결된 듯하다. 이 현상으로 인해 서관을 가보지 않은 사람이 교수 연구실을 찾아가려면 대개 미궁에 빠졌다고 한다.

•건물 내부의 1층이 사실상 1층이 아닌 곳이 있다

먼저 지은 202호 일대와 나머지 서관 부분을 이으면서 구름다리같은 공간이 생겼다. 똑같은 1층이어도 2층으로 올라가서 내려가거나, 문 밖으로 나와서 돌아서 들어가야 한다.

3. 고려대학교 라이시움

‘고려대학교 라이시움’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창립한 학원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4. 중앙광장 & 중앙광장지하

봄에는 중앙광장의 잔디밭에서 막걸리를 마시는 중막이나 짜장면을 시켜먹는 중짜가 성행한다. 날씨 좋은 봄날에는 늦은 밤까지 중막을 하곤 한다.

중앙광장 지하에는 여러 가게나 촬영장비를 사용하고 대여할 수 있는 CCL과 열람실이 있고, 2014년까지는 PC방도 있었다.

중앙광장과 백주념기념 삼성관, LG-POSCO 경영관, 경영본관, 현대자동차 경영관은 모두 이어져 있다.

5. 백주년기념삼성관

백주년기념삼성관의 옥상에는 분위기 좋은 옥상정원이 있다. 고려대학교 박물관이 백주년기념삼성관 내부에 위치해있다.

6. 학생회관

학생회관의 1층은 반지하이고 2층은 지면보다 약간 위에 있다.

7. 타이거플라자

타이거 플라자 4층에는 고대마루라고 불리는 라운지가 있다.

8. 인촌기념관

인촌기념관에는 김성수의 묘소가 있었는데 1987년 남양주로 이장했다.

9. 법학관 신관

법학관 신관의 옥상에는 매점과 옥상정원이 있다.

10. 해송법학도서관

해송법학도서관은 법학전문대학원생이 아니어도 사용 가능하다.

11. LG-POSCO 경영관

LG-POSCO관에는 이명박 라운지가 있다. LG-POSCO관 불빛은 코스피가 상승하면 빨간색, 하락하면 파란색으로 변한다.

12. 고대빵

고대빵은 본교의 빵 브랜드이며 ▲자연계 캠퍼스 애기능 생활관 1층에 1호점 ▲하나스퀘어 지하 1층에 2호점 ▲국제관에 3호점이 있다. 모두 토요일은 휴뮤일이다. 이름과 다르게 샌드위치와 쿠키도 판매한다니 꼭 먹어보자.

13. 수당삼양 Faculty House

수당삼양 Faculty House에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뷔페가 있다.

*수당 삼양 Faculty house는 지난 해 10월에 준공을 마친 신축 건물로, 본 지도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다. 해당 건물은 국제관과 인촌 기념관 사이에 위치해 있다.

14. 현대자동차기념관

현대자동차기념관에는 50개의 스터디룸이 있고 스터디룸의 모든 벽면을 화이트보드로 사용할 수 있다. 지상 1층에서 지하 3층을 한 번에 관통하는 계단이 있는데, 이 계단의 손잡이에 기부자의 이름을 새겨놓았다. 지하1층에 위치한 편의점에서 내부로 더 들어가면 카페가 나온다.

 

김동후·유효민 기자
ehdgnqq@korea.ac.kr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