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내로남불을 벗어나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길

지난 1월 8일 청와대가 참모진을 개편하며 국민소통수석으로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임명했다. 이어 1월 9일 여현호 전 한겨레 선임기자가 국정홍보비서관으로 발탁됐다. 현직 언론인을 유예기간도 없이 청와대 요직에 앉혔다는 점에서 연일 야당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 “언론인으로서 공공성을 살려온 분들이 청와대 공공성을 지킬 수 있게 해 준다면 좋은 일”이라며 대응했으나 변명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무엇보다 박근혜 정부 때도 유사한 논쟁이 위치만 바뀌어 일어났던 점을 생각해보면, 이러한 설전을 지켜보는 국민들은 피곤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과거 박근혜 정부 당시 윤두현, 민경욱 등의 언론인이 각각 홍보수석, 대변인으로 기용되자 당시 야당이었던 민주당은 청와대의 언론에 대한 인식을 비판한 바 있다.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은 아무런 입장도 표명하지 않았다. 4년도 지나지 않은 현시점에서 침묵을 지키던 이들은 현직 언론인의 청와대 요직 임명에 대해 맹렬히 비판하고 나섰고, 언론윤리의 수호자를 자처하던 이들은 아무 말도 없거나 핑계를 대기에 급급하다.

작금의 상황은 과연 정치권에 올바름의 기준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신념과 가치관에 상관없이 도덕적, 정치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상대방을 비판하고 책임을 묻는 게 아니냐는 물음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고서야 정치권이 저질러왔던 수많은 내로남불 행태를 설명할 길이 없다. 비판을 통한 균형의 유지가 민주주의의 핵심요소라는 사실을 고려해보더라도, 원칙과 소신이 결여되어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정치 전쟁은 사회적 위악일 뿐이다.

정치의 세계에서는 과거의 완전무결함이 오늘날의 고결함을 보장하지 않는다. 순간의 정치적 이득에 눈이 멀어 자신들의 윤리관을 개편하고, 공론장의 격을 훼손하는 일을 멈추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시선은 결코 좋아질 수 없다. 흔들리지 않는 합리적 기준을 근거로 ‘지지층 결집을 위한 정쟁’이 아닌 ‘국민을 위한 논쟁’을 하길 바란다.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