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 TO 대란, 이해도 배려도 부족했던 행정

지난 2019학년도 1학기 재학생 수강신청에서 경영대학(이하 경영대)이 화제의 중심에 섰다. 발단은 수강신청이 시작되기 약 2주 전 경영대 개설과목에 학년별 정원이 설정돼 있지 않다는 지적이 등장하면서였다. 이에 지난달 12일, 경영대학 제52대 학생회 WAVE(이하 경영대 학생회)는 학사지원부 담당자와 논의한 끝에 학년별 정원을 부활시키겠다는 약속을 받아내 이 사실을 경영대 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지했다. 그러나 학년별 정원은 4학년 수강신청 전날인 18일 오후 9시가 돼서야 공개됐으며, 그 비율은 다수 학생이 납득하기 어려운 것이었다.

문제는 전공과목 대부분에서 4학년 정원이 비합리적으로 적게 배정됐다는 점이었다. 예컨대 경영학과 전공선택 ‘선물옵션’의 경우 전공선택 ‘투자론’과 전공필수 ‘재무관리’ 두 과목을 선수강 해야만 수강이 가능하다. 허나 이때 ‘선물옵션’에 배정된 2학년 정원은 4학년 정원의 두 배에 가까웠다. 이에 19일 오전 2시경, 경영대 학생회는 학부생의 교육권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강신청 직전까지 담당자에게 요청해 4학년 정원을 늘리려 노력하겠다고 공지했다.

그러나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과목의 4학년 정원은 19일 수강신청 당일까지 약 3-4명이 증원되는 수준에 그쳤다. 결국 많은 경영대 4학년 학생들이 전공과목 수강신청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올 8월 졸업할 계획이었던 김 씨(경영 15)는 “졸업을 위해 전공필수와 전공선택 과목을 각 1개씩 더 이수해야 하는 상황이었으나 두 과목 모두 수강신청을 하지 못했다” 며 난감한 심정을 전했다. 4학년 수강 신청 직후 이와 유사한 사례들이 교내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되기 시작하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졌다. 학년별 정원이 공개된 시점부터 행정실에 대한 비판이 빗발치는 한편, 일각에서는 경영대 학생회가 저학년으로만 구성돼 있기에 4학년 학생들의 이해에 무심한 것 아니냐는 여론도 등장했다.

그러나 20일 오후 경영대 학생회가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한 바에 따르면 사건의 내막은 달랐다. 본교 수강신청 시스템의 특성상 일반 학생은 지난 학기 개설과목의 정원을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자체적으로 학년별 정원을 판단하기 어려웠던 경영대 학생회가 전 년도와 동일한 비율로 학년별 정원을 개설할 것을 행정실에 요청했다. 한편 행정실은 담당자 출장 등을 이유로 학년별 정원을 수강신청 시스템에도, 경영대 학생회 측에도 전달하지 않았고, 경영대 학생회는 18일 저녁 뒤늦게 학년별 정원이 공개되고서야 문제를 인지할 수 있었다. 수강신청이 시작되기 전 이를 정상화하고자 시도했으나 결과적으로 4학년 정원을 전체의 10% 정도로 늘리는 수준의 미비한 변화가 최선이었다는 것이 경영대 학생회 측의 설명이다.

이후 경영대 행정실과 학생회의 논의 과정에서 경영대 행정실은 ‘학년별 정정 기간부터 4학년 정원을 증설해달라는 학생회의 요구는 수강신청 시스템상 불가능하지만, 교수와의 협의 이후 정원이 약간 증설될 가능성이 있다’ 고 상황을 밝혔다. 또 전공필수 1과목을 듣지 못한 4학년 학생들은 교수와 협의해 졸업사정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러나 전공 필수 2과목이나 전공선택 과목을 신청하지 못한 4학년의 경우 여전히 졸업 여부가 불투명하다. 이에 대해 김 씨는 “일단은 정정을 시도해보겠지만 그마저도 쉽지는 않을 것 같다”며 “교수님 께 따로 사정을 말하고 부탁드리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영대 행정실과 학생회가 함께 사태 수습에 나선 지금, 얼마나 많은 학생을 구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사건 이후 학생들은 경영대 행정실의 미숙한 일처리 방식에 대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원활하지 못한 수강신청은 매 학기마다 고질적인 화두인데, 학년별 정원 부활을 꾀하면서 행정실이 경영학과 과목의 특수성 및 학부생의 수강신청 경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윤 모 씨(경영 18)는 “이번 사건을 지켜보면서 경영대 행정실이 학생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는 당장의 상황을 무마하는 데 급급하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학생회의 철저한 일처리와 함께 학과 커리큘럼에 대한 이해와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할 줄 아는 행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박지우·이서희 기자

idler9949@korea.ac.kr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