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족한 회계비리 후처리, 다시 관심 가져야

지난 5월 교육부 감사를 통해 본교의 심각한 회계비리가 알려졌다. ▲부속병원 소속 교직원 유흥주점 및 단란주점에서 법인카드 결제 ▲연구과제 회의록 허위 작성을 통한 국가연구과제 회의비 부당집행 ▲퇴임 기념 ‘황금열쇠’를 교비회계로 집행 등 총 22건의 사항이 지적받았다. 국고 보조금과 학생 납부 등록금이 부당하게 사용됐음이 알려지자 본교에 큰 논란이 일었다. 학생사회는 분개했고 발 빠르게 움직였다. 총학생회는 정기집회를 개최하고 회계비리척결 행동단을 모집했으며, 6월 12일에는 500여 명의 학생이 모여 본관을 향해 회계비리 척결의 날 학생 대행진을 추진했다.

예후는 좋아 보였다. ▲기획예산처장 면담을 통해 회계감사 처분 절차와 결과 공개 ▲학생참여예산제도 시범 도입 ▲학생청원제도 도입 ▲이공계 실험 환경 개선 ▲등록금심의위원회 운영 규정 개정을 약속받았다. 정진택 총장도 본교 포털에 ‘고대가족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게재해 사과의 말을 전했고 관련 규정을 보완하고 있음을 알렸다. 올해 마지막 등록금심의위원회 회의에서는 운영 개정이 이뤄졌다. 이공계 실험 환경 개선 관련 협의체가 마련됐고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개선 방안이 논의에 그치지 않고 온전히 실행되는지 확인해야 할 때다.

그러나 학생청원제도에 관한 내용은 자취를 감췄으며, 기획예산처장과의 면담은 진행됐으나 회계감사 처분 절차와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2학기에 학생참여예산제도가 시범 도입되지만 배정받은 금액은 1억 원뿐이다. 학생참여예산제도 특별위원회 위원 모집도 7월 31일 마감됐으나 관련 활동에 대한 소식이 없다. 회계비리가 터진 직후 활발했던 논의는 어느새 자취를 감췄다. 학내 다른 이슈로 관심사가 옮겨졌고 회계비리에 대한 문제는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려났다. 본교의 방만한 행정과 부족한 소통 현황을 지적하고 회계비리 후처리 진행 상황을 감시해 바르게 만들기 위해서는 학내 구성원의 관심이 필수다. 다시 회계비리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

error: Content is protected !!